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nb영역

온라인
교육신청

학습지원센터

1577-6119

• 상담시간 평일 09:00~17:30

컨텐츠 내용

  1. 수강신청
  2. 과정정보

[EBR] 이근상의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

과정 이미지
[EBR] 이근상의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 과정정보
수강기간 90일
강의구성 4차시
수강료 무료
과정소개

 

O 과정구성

 

1강. 일부러 작게 존재하라

책 한 권을 주문하면 받아보기까지 평균 9개월이 걸리는 출판사가 있다. 바로 남인도 첸나이에 있는 소규모 출판사 ‘타라북스’다. 이 브랜드는 작은 규모와 느린 생산 속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책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타라북스만이 가진 차별점 때문인데, 100% 수작업으로 책을 출판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수제 책은 희소성을 띠고 독자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더불어 이 기업은 높은 퀄리티를 위해 브랜드의 규모를 키우지 않는다. 좋은 내용의 아름다운 책을 제작하기 위해 오히려 작게 존재하여 동료 간의 긴밀한 소통을 늘리고 관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작지만 깊이 있는 책, 느리지만 아름다운 책을 만드는 타라북스를 통해 ‘작은 브랜드’가 가진 힘과 그 비결에 대해 알아보자.

 

2강. 소비자와 유대감을 쌓아라

창업 6년 만에, ‘국산 맥주는 맛이 없다’라는 편견을 깨고, 수제 맥주 업계 최초로 상장 기업이 된 ‘제주맥주'. 이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는 ‘크라우드 펀딩’이 있다. 제품을 출시함과 동시에 크라우드 펀딩을 실시하고 소액 주주를 모집하여 브랜드의 팬덤을 형성한 것이다. 소비자를 공략 대상으로만 여겼던 기존의 큰 브랜드와 달리, 펀딩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의 공동 주체가 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마침내 이들은 소비자와 지속가능한 관계를 맺으며 마음이 통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작은 브랜드의 성장 원동력이 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그 핵심에 대해 낱낱이 살펴본다.

 
 3강. 메뉴를 줄여라
 - 작은 브랜드가 큰 브랜드를 이길 수 있는 비결, 그것은 바로 진정성 있는 기술로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이다. 기술력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브랜드 ‘헬리녹스’. 원래 이 기업은 동아알루미늄을 모회사로 유명 캠핑 브랜드에 텐트용 폴을 납품하던 세계 1위 기업이었다. 이들은 텐트용 폴로 쓰이던 초경량 알루미늄 합금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했고 초경량 캠핑 의자를 만들게 되었다. 하지만 사업 성공 후에도 제품군을 늘리지 않고 오히려 ‘의자’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범위를 넓히는 대신 한 가지 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기울인 것이다. 진정성 있는 기술에 깊이까지 더하며 영향력을 높인 기업. 이들을 통해 작은 브랜드가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 ‘아마추어는 영감을 찾고, 프로는 일하러 간다!’ 미국 소설가 스티븐 킹이 한 인터뷰에서 인용한 말이다. 기발한 카피는 운이 아니라, 꾸준함에서 나온다. 비교적 짧은 글인 카피는 쓰기 쉬운 글이라는 편견이 있으나, 짧은 글일수록 탄탄한 준비과정이 수반된다. 따라서 소설 속 문장을 수집해두는 밑 작업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간접경험 해보고, 어떤 카피든 대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문장을 필사해 어휘력과 문장력을 높이고, 잘 쓴 문장의 감각을 익힐 수 있다.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완벽한 준비 방법을 알아본다.
 
4강. 좋아하는 일을 하라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라고 한다. 20년 이상의 경력를 가진 변호사에서 유명 빵집 사장이 된 ‘헬렌 고딘’의 삶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평생 법조인의 길만 걷다 은퇴 후 집 근처에서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과 제빵 수업’을 듣고 글루텐 프리 제과 시장에 직접 뛰어든다. 그녀는 수많은 사람의 자문을 받으면서, 밀가루와 버터를 쓰지 않고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조리법을 직접 개발했다. 좋아하는 일에 전념하여 남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결과물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두끼 떡볶이’, ‘구하우스 미술관’ 등 역시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차별화를 더해 브랜드를 성장시켰다. 좋아하는 일을 특별하게 하는 것. 앞선 사례들을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일로 본인만의 독보적인 비즈니스를 만든 작은 브랜드의 비결을 살펴보자.
 
 

교육대상

  -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등

 

 

유의사항

  - 본 과정은 별도의 교육 수료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수료 및 과락기준, 평가 없음)

  - 창업교육 수료증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창업 과정(집합/온라인교육)을 수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목표
강의목차
차시 강의명
1차시 1부 일부러 작게 존재하라
2차시 2부 소비자와 유대감을 쌓아라
3차시 3부 메뉴를 줄여라
4차시 4부 좋아하는 일을 하라